본문 바로가기
와인공부

Wine공부.3 와인에서 중요한 단맛

by 티끌없는사람 2023. 6. 30.

 

Wine공부.2에서 공부 하였듯이 산도와 타닌은 와인에서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이 단맛인데요~ 오늘은 단 맛에 대해 공부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맛

 

와인의 단맛은 얼마나 달거나 달지 않은지(dry)에 대한 특성입니다. 와인의 단맛은 혀 끝에서 가장 먼저 느껴지기에 와인의 첫 인상이기도 하죠. 와인의 단맛은 와인의 맛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음식과의 조화를 고려할 때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와인 단맛을 이해하기 쉽도록 범주별로 분류해서 설명 드릴께요 ^^ 일단은 다섯 가지의 맛으로 표현을 할 수 있는데, 깔끔한, 건조한, 약간달콤, 중간 단맛, 매우달콤한 이렇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름 그대로 깔끔한 와인은 단맛이 없습니다. 이 와인들은 발효 과정에서 모든 천연 설탕이 알코올로 변화되어 잔당이 남지 않습니다. 화려하고 엄격한 특징을 가지며 강한 미네랄 풍미와 높은 산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범주에는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 샤블리(Chablis), 네비올로(Nebbiolo) 등이 포함됩니다.

 

2.건조한 와인은 단맛은 없지만 과일향이 조금 느껴질 수 있습니다. 설탕은 거의 완전히 발효되어 알코올로 변하며 잔당이 매우 적습니다. 균형이 잡히고 뛰어난 신맛을 가지며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립니다. 이 범주에는 피노 그리지오(Pinot Grigio), 메를로(Merlot), 대부분의 브뤼트 샴페인(Brut Champagne) 등이 포함됩니다.

 

3.약간 달콤한 와인은 미묘한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매우 옅습니다. 건조한 와인보다 부드럽고 산도에 완벽하게 어울리는 가벼운 단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뷔르츠트라미너(Gewürztraminer)와 일부 리슬링(Riesling) 와인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4.중간 단맛 와인은 뚜렷한 단맛이 있지만 과도하게 달지는 않습니다. 과일향과 꿀 향이 느껴집니다. 단맛이 더 강조되어 단 맛과 산 맛의 균형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이 범주에는 많은 로제(Rosé) 와인과 일부 리슬링(Riesling) 와인이 포함됩니다.

 

5.달콤한 '달콤한' 와인은 잔당이 풍부하며 과일 디저트와 같은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와인은 디저트로서나 그 자체로 즐겨 마시기에도 적합합니다. 단맛이 있지만 산도와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매우 달콤한(very sweet)' 와인은 종종 디저트 와인으로 분류되며 잔당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포트 와인(Port), 셰리(Sherry), 소테른(Sauternes) 등이 이 범주에 속합니다.

 

와인의 단맛은 와인의 품질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잘 만들어진 단맛 있는 와인은 단맛과 산도를 균형있게 조화시키므로 너무 달콤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와인의 단맛을 평가하는 방법은 와인을 맛보고 0-10 또는 낮음에서 높음의 척도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척도를 선택할 때, 물을 0 또는 매우 낮은 값으로 상상해보세요. 오늘도 와인 공부 하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글에서도 열심히 와인 공부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